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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구리의 개발공부기록
4장 -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핵심 요약 본문
4장 -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핵심 요약
소소한나구리 2024. 4. 28. 22:322024년도 시나공 필기 책 내용 정리
섹션17.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1. 확인(Validation) / 검증(Verification)
- 확인 : 사용자의 입장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게 구현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것
- 검증 : 개발자의 입장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명세서에 맞게 만들어 졌는지를 검점하는지
2. 파레토 법칙
- 소프트웨어 테스트에서 오류의 80%는 전체 모듈의 20% 내에서 발견된다는 법칙
3. 결함 집중
- 애플리케이션 대부분의 결함이 소수의 특정 모듈에 집중해서 발생하는 것을 의미
- 파레토 법칙이 좌우함
- 결함은 발생한 모듈에서 계속 추가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
섹션18.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의 분류
1.강도(Stress) 테스트 : 시스템에 과도한 정보량이나 빈도 등을 부과하여 과부하시에도 소프트웨어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를 확인하는 테스트
섹션19. 테스트 기법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1.화이트 박스 테스트(White Box Test)
- 모듈의 원시 코드를 오픈시킨 상태에서 원시 코드의 모든 경로를 테스트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는 방법
- 원시 코드(모듈)의 모든 문장을 한 번 이상 실행함으로써 수행됨
- 프로그램의 제어 구조에 따라 선택, 반복 등의 분기점 부분들을 수행함으로써 논리적 경로를 제어함
2. 화이트박스 테스트의 종류
- 기초 경로 검사(Base Path Testing) / 기초 경로 = 수행 가능한 모든 경로
- 제어 구조 검사(Control Structure Testing) : 조건 검사, 루프 검사, 데이터 흐름검사
3.블랙박스 테스트로 발견 가능한 오류
- 비정상적인 자료를 입력해도 오류 처리를 수행하지 않는 경우
- 정상적인 자료를 입력해도 요구된 기능이 제대로 수행 되지 않는 경우
- 경계값을 입력할 경우 요구된 출력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구
4. 블랙박스 테스트의 종류
- 동치 분할 검사(Equivalence Partitioning Testing) : 프로그램의 입력 조건에 타당한 입력 자료와 타당하지 않은 입력 자료의 개수를 균등하게 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정하고, 해당 입력 자료에 맞는 결과가 출력되는지 확인하는 기법
- 경계값 분석(Boundary Value Testing) : 입력 조건의 중간값보다 경계값에서 오류가 발생될 확률이 높다는 점을 이용하여 입력 조건의 경계값을 테스트 케이스로 선정하여 검사하는 기법
- 원인-효과 그래프 검사(Cause-Effect Graphing Testing) :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와 출력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다음 효용성이 높은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하여 검사하는 기법
- 오류 예측 검사(Error Guessing) : 과거의 경험이나 확인자의 감각으로 테스트하는 기법
- 비교 검사(Comparison testing) :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에 동일한 테스트 자료를 제공하여 동일한 결과가 출력되는지 테스트하는 기법
섹션20. 개발 단계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1. 단위 테스트(Unit Test)
- 코딩 직후 소프트웨어 설계의 최소 단위인 모듈이나 컴포넌트에 초점을 맞춰 테스트 하는것
- 단위 테스트로 발견 가능한 오류 : 알고리즘 오류에 따른 원치 않은 결과, 탈출구가 없는 반복문의 사용, 틀린 계산 수신에 의한 잘못된 결과
2. 인수 테스트
-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에 중점을 두고 테스트하는 방법
- 알파 테스트 : 개발자의 장소에서 사용자가 개발자 앞에서 행하는 테스트 기법
- 베타 테스트 : 선정된 최종 사용자가 여러 명의 사용자 앞에서 행하는 테스트 기법으로 필드 테스팅(Field Testing)이라고도 불림
섹션21. 통합 테스트
1. 하향식 통합 테스트(Top Down Integration Test)
- 프로그램의 상위 모듈에서 하위 모듈 방향으로 통합하면서 테스트 하는 기법
- 깊이 우선 통합법이나 넓이 우선 통합법을 사용
2. 상향식 통합 테스트(Bottom Up Integration Test)
- 프로그램의 하위 모듈에서 상위 모듈방향으로 통합하면서 테스트 하는 기법
- 스텁(Stub)은 필요하지 않지만 클러스터(Cluster)가 필요함
3. 테스트 트라이버(Test Driver)
- 테스트 대상의 하위 모듈을 호출하는 도구로, 매개 변수(Parameter)를 전달하고, 모듈 테스트 수행 후의 결과를 도출
- 상위 모듈 없이 하위 모듈이 있는 경우 하위 모듈을 구동함
- 상향식 통합 테스트에 적용
4. 테스트 스텁(Test Stub)
- 제어 모듈이 호출하는 타 모듈의 기능을 단순히 수행하는 도구로 일시적으로 필요한 조건만을 가지고 있는 시험용 모듈
- 상위 모듈은 있지만 하위 모듈이 없는 경우 하위 모듈을 대체함
- 하향식 통합 테스트에 사용됨
섹션22. 테스트 케이스 / 테스트 오라클
1. 테스트 케이스(Test Case)
- 구현된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준수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설계된 입력 값, 실행 조건, 기대 결과 등으로 구성된 테스트 항목에 대한 명세서
- 테스트 케이스는 테스트 목표와 방법을 설정한 후 작성함
2. 테스트 오라클(Test Oracle)
- 테스트 결과가 올바른지 판단한기 위해 사전에 정의된 참값을 대입하여 비교하는 기법 및 활동을 말함
3. 테스트 오라클의 종류
- 참(True)오라클 : 모든 테스트 케이스의 입력 값에 대해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하는 오라클로 발생된 모든 오류를 모두 검출할 수 있음
- 샘플링(Sampling) 오라클 : 특정한 몇몇 테스트 케이스의 입력 값들에 대해서만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하는 오라클
- 추정(Heuristic) 오라클 : 특정 테스트 케이스의 입력 값에 대해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하고, 나머지 입력 값들에 대해서는 추정으로 처리하는 오라클
- 일관성 검사(Consisten) 오라클 : 애플리케이션의 변경이 있을 때, 테스트 케이스의 수행 전과 후의 결과 값이 동일한지를 확인하는 오라클
섹션23. 테스트 자동화 도구 / 섹션24. 결함 관리
1. 테스트 케이스 생성 도구 : 자료흐름도, 기능 테스트, 입력 도메인 분석, 랜덤 테스트
2. 성능 테스트 도구 : 애플리케이션의 처리량, 응답 시간, 경과 시간, 자원 사용률 등을 인위적으로 적용한 가상의 사용자를 만들어 테스트를 수행함으로써 성능의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함
3. 결함(Fault) : 오류(Error) 발생, 작동 실패 등과 같이 소프트웨어가 개발자가 설계한 것과 다르게 동작하거나 다른 결과가 발생되는 것을 의미
섹션25. 복잡도
1. 주요 최악의 시간 복잡도
- O(1) : 입력값에 관계 없이 일정하게 문제 해결에 하나의 단계만을 거침 / 스택의 삽입(Push), 삭제(Pop)
- O(nlog₂n) : 문제 해결에 필요한 단계가 n(lon₂n)번만큼 수행됨 / 힙 정렬(Heap Sort), 2-Way 합병 정렬(Merge Sort)
2. 순환 복잡도
- 방법 1: 영역의 개수
- 방법 2: 복잡도 = 화살표 개수 - 노드수 + 2
- 우측의 제어 흐름 그래프의 McCabe의 Cyclomatic 수를 계산
- abc 내부 공간, acd 내부공간, dc의 바깥 화살표공간, 외부공간 = 4
- 6(화살표 개수) - 4(노드 개수) + 2 = 4
섹션26. 애플리케이션 성능 개선
1.클린 코드 작성 원칙
- 가독성 : 누구든지 코드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작성함
- 단순성 : 코드를 간단하게 작성함
- 의존성 배제 : 코드가 다른 모듈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함
- 중복성 최소화 : 코드의 중복을 최소화
- 추상화 : 상위 클래스/메소드/함수에서는 간략하게 애플리케이션의 특징을 나타내고, 상세 내용은 하위 클래스/메소드/함수에서 구현
2. 외계인 코드(Alien Code)
- 아주 오래되거나 참고문서 또는 개발자가 없어 유지 보수작업이 어려운 코드
3. 소스 코드 품질 분석 도구 - 정적 분석 도구
- 작성한 소스 코드를 실행하지 않고 코딩 표준이나 코딩 스타일, 결함 등을 확인함
- 하드웨어적인 방법,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으로 코드를 분석
- pmd, checkstyle, cppcheck 등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