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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구리의 개발공부기록
2강 / CHAPTER 01 - UI 요구사항 확인, CHAPTER 02 - UI 설계 (일부만 작성), 4강 / CHAPTER 02 - 내외부 연계 모듈 구현 (일부만 작성) 본문
2024정보처리기사 준비 정리(필기 - 시나공, 실기 - 수제비)/실기 1강 - 요구사항 확인(일부분), 2강 - 화면설계(일부분)
2강 / CHAPTER 01 - UI 요구사항 확인, CHAPTER 02 - UI 설계 (일부만 작성), 4강 / CHAPTER 02 - 내외부 연계 모듈 구현 (일부만 작성)
소소한나구리 2024. 7. 26. 14:292024년도 수제비 실기책(6판) 내용 정리
CHAPTER 01 - UI 요구사항 확인 / 1. UI 요구사항 확인
1) UI 설계 원칙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유효성 -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
- 학습성 -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
-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2) UI 품질 요구사항(ISO/IEC 9126기반)
- 기능성 : 실제 수행 결과와 품질 요구사항과의 차이를 분석 -> 실제 사용 시 정확하지 않은 결과가 발생할 확률과 관련하여 시스템의 동작을 관찰하기 위한 품질 기준
- 신뢰성 : 일정한 시간 또는 작동되는 시간 동안 의도하는 기능을 수행함을 보증하는 품질 기준
- 사용성 :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발생하는 어떠한 행위를 정확하고 쉽게 인지할 수 있는 품질 기준
- 효율성 : 할당된 시간에 한정된 자원으로 얼마나 빨리 처리할 수 있는가에 대한 품질 기준
- 유지보수성 : 요구사항을 개선하고 확장하는데 있어서 얼마나 용이한가에 대한 품질기준
- 이식성 : 다른 플랫폼(운영체제)에서도 많은 추가 작업이 없어도 얼마나 쉽게 적용이 가능한가에 대한 품질 기준
CHAPTER 01 - UI 설계 / 1. UML
1) UML 구성요소
- 사물(Things) : 추상적인 개념, 주제를 나타내는 요소 / 단어 관점에서 명사 또는 동사를 의미
- 관계(Relationships) : 사물의 의미를 확장하고 명확하게 하고, 사물과 사물을 연결하여 관계를 표현하는 요소 / 단어 관점에서 형용사 또는 부사를 의미
- 다이어그램(Diagrams) : 사물과 관계를 모아 그림으로 표현 / 형식과 목적에 따라 9가지로 정의
2) 구조적 다이어그램(Structural Diagram) / 정적 다이어그램(Static Diagram)
다이어그램 | 설명 |
클래스(Class) | 클래스의 속성 및 연산과 클래스 간 정적인 관계를 표현 |
객체(Object) | - 클래스에 속한 사물(객체)들,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 - 연관된 모든 인스턴스를 표현 |
컴포넌트 (Component) |
시스템을 구성하는 컴포넌트와 그들 사이의 의존관계를 나타냄 |
배치(Deployment) | 컴포넌트 사이의 종속성을 표현하고 결과물, 프로세스,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 |
복합체 구조 (Composite Structure) |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내부 구조를 표현 |
패키지(Package) |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 |
3) 행위적 다이어그램(Behavioral diagram) / 동적 다이어그램(Dynamic Diagram)
다이어그램 | 설명 |
유스케이스 (Usecase) |
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 기능 및 그와 관련된 외부 요소를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 |
시퀀스 (Sequence) |
객체 간 동적 상호 작용을 시간적 개념을 중심으로 메세지 흐름을 표현 |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세지를 표현, 메세지뿐 아니라 객체 간의 연관까지 표현 |
상태(State) |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 |
활동(Activity) |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를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대로 표현 |
타이밍(Timing) |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 |
CHAPTER 02 - 내외부 연계 모듈 구현
1)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 기업에서 운영되는 서로 다른 플랫폼 및 애플리케이션 간의 정보를 전달, 연계 통합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솔루션
구축 유형 | 설명 |
포인트 투 포인트 (Point-to-point) |
- 가장 기초적인 애플리케이션 통합방법으로 1:1 단순 통합방법 - 솔루션을 구매하지 않고 개발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도 통합가능함 |
허브 앤 스포크 (Hub & Spoke) |
- 단일한 접점의 허브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중앙 집중식 방식 - 허브 장애 시 전체 장애 발생 |
메세지 버스 (Message Bus) |
- 애플리케이션 사이 미들웨어(버스)를 두어 연계하는 미들웨어 통합 방식 - 확장성이 뛰어나고 대용량 데이터 처리가 가능 |
하이브리드 (Hybrid) |
- 그룹 내는 허브 앤 스포크, 그룹 간에는 메세지 버스 방식을 사용 - 그룹 내 환경에 맞는 작업 가능 |
2) ESB(Enterprise Service Bus)
- 기업에서 운영되는 서로 다른 플랫폼 및 애플리케이션들 간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 운영할 수 있도록 서비스 중심의 통합을 지향하는 아키텍처
- 미들웨어(Bus)를 중심으로 각각 프로토콜이 호환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의 통합을 느슨한 결합 방식으로 지원함
3) 웹 서비스 유형(Enterprise Service Bus)
- SOAP, UDDI, WSDL
(1) SOAP(Simple Object access Protocol)
- HTTP, HTTPS, SMTP 등을 사용하여 XML 기반의 메세지를 네트워크 상태에서 교환하는 프로토콜
- HTTP 프로토콜 상에 SOAP Envelop, 헤더, 바디 등이 추가된 XML 문서로 기본적인 송수신은 HTTP로 수행
- 보통 RPC(원격 프로시저 호출)을 하는 메세지 패턴을 사용
- 네트워크 노드에서 다른 쪽 노드로 메세지를 요청하고 서버는 메세지를 즉시 응답
(2) WSDL(Web Service Description Language)
- 웹 서비스명, 제공 위치, 메세지 포맷, 프로토콜 정보 등 웹 서비스에 대한 상세 정보가 기술된 XML 형식으로 구현되어 있는 언어
- SOAP와 XML 스키마와 결합하여 인터넷 상에 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함
(3) UDDI (Universal Description, Discovery and Integration)
- 웹 서비스에 대한 정보인 WSDL을 등록하고 검색하기 위한 저장소로 공개적으로 접근, 검색이 가능한 레지스트리이자 표준
- 서비스 제공자는 UDDI라는 서비스 소비자에게 이미 알려진 온라인 저장소에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목록들을 저장하게 되고, 서비스 요청자들은 그 저장소에 접근함으로써 원하는 서비스들의 목록을 찾을 수 있게 됨
- 알려진 송수신 시스템의 통합 구현에서는 서비스의 공개 및 검색과정이 필요없으므로 UDDI를 구축하지 않음
3) IPC (Inter-Process Communication)
- 프로세스 간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기위한 통신 기술
주요 기법 | 설명 |
메세지 큐(Message Queue) | 프로세스 도는 프로그램 간에 데이터를 교환하는 통신 방법 |
공유 메모리(Share Memory) | 컴퓨터 환경에서 여러 프로그램이 동시에 접근할 수 있는 메모리 |
소켓(Socket) | IP주소와 Port번호가 합쳐진 네트워크상에서 서버프로그램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통신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교환 기술 |
세마포어(Semaphore) | 각 프로세스에 제어신호를 전달하여 순서대로 작업을 수행하게 하는 기법 |
4) LOD(Linked Open Data)
- 웹상에 존재하는 데이터를 개별URI로 식별하고 각 URI에 링크 정보를 부여함으로써 상호 연결된웹을 지향하는 아키텍처
- HTTP, RDF, URI 등 웹 표준을 활용해서 데이터를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하고 재생산할 수 있도록 개방한 데이터
- Open Data를 Li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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