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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 화면설계 | 섹션14. UI 상세 설계, 섹션15. HCI / UX / 감성공학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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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 화면설계 | 섹션14. UI 상세 설계, 섹션15. HCI / UX / 감성공학
소소한나구리 2024. 4. 16. 21:402024년도 시나공 필기 책 내용 정리
섹션14. UI 상세 설계
1. UI 시나리오 문서 개요
- UI 설계서를 바탕으로 실제 설계 및 구현을 위해 모든 화면에 대한 자세한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로 UI 상세 설계를 할 때 반드시 시나리오를 작성해야 함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능 구조, 대표 화면, 화면 간 인터렉션의 흐름, 다양한 상황에서의 예외처리 등을 문서로 정리한 것
- 사용자가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이 순차적으로 묘사되어 있음
- UI 설계자 또는 인터랙션 디자이너가 UI 시나리오 문서를 작성하면 그래픽 디자이너가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하고 개발자가 UI를 구현
2.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 원칙
- 개발자가 전체적인 UI의 기능과 작동 방식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
- 보통 계층(Tree)구조 또는 플로차트(Flow Chart)표기법으로 작성
- 모든 기능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UI 요소와 인터랙션을 일반 규칙으로 정의
- 대표 화면의 레이아웃과 그 화면에 속할 기능을 정의
- 인터랙션의 흐름을 정의하며 화면 간 인터랙션의 순서(Sequence), 분기(Branch), 조건(Condition), 루프(Loop) 등을 명시
- 예외 상황에 대비한 다양한 케이스를 정의
- UI 일반 규칙을 지키면서 기능별 상세 기능 시나리오를 정의하고 UI 시나리오 규칙을 지정
3.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을 위한 일반 규칙
구분 | 설명 |
주요 키의 위치와 기능 | 모든 화면에 공통적으로 배치되는 주요 키의 위치와 기능을 설명한 것으로 여러 화면간의 일관성을 보장 |
공통 UI 요소 | 체크 박스, 라디오 버튼, 텍스트 박스 등의 UI 요소를 언제, 어떤 형태로 사용할지를 정의하고 사용자가 조작하면 어떻게 반응하는지 그 흐름을 설명 |
기본 스크린 레이아웃 (Basic Screen Layouts) |
모든 화면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Titles, Ok/Back, Soft Key, Option, Functional Buttons 등의 위치와 속성을 정의 |
기본 인터랙션 규칙 (Basic Interaction Rules) |
터치 제스처 등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조작 방법과 실행, 이전, 다음, 삭제, 이동 등의 화면 전환 효과 등을 기술 |
공통 단위 태스크 흐름 (Task Flows) |
많은 기능들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삭제, 검색, 매너 모드 등에 대한 인터랙션 흐름을 설명 |
케이스 문서 | 다양한 상황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시스템의 동작을 정의한 문서 |
UI 요소
- 체크박스(Check Box) : 여러 개의 선택 상황에서 1개 이상의 값을 선택할 수 있는 버튼
- 라디오 버튼(Radio Buttion) : 여러 항목 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는 버튼
- 텍스트 박스(Text Box) : 사용자가 데이터를 입력하고 수정할 수 있는 상자
- 콤보 상자(Combo Box) : 이미 지정된 목록 상자에 내용을 표시하여 선택하거나 새로 입력할 수 있는 상자
- 목록 상자(List Box) : 콤보 상자와 같이 목록을 표시하지만 새로운 내용을 입력할 수 없는 상자
4. UI 시나리오 문서의 요건
완전성(Complete) | 누락되지 않도록 최대한 상세하게 기술 해당 시스템의 기능보다는 사용자의 태스크에 초점을 맞춰 기술 |
일관성(Consistent) | 서비스 목표, 시스템 및 사용자의 요구사항, UI 스타일 등이 모두 일관성을 유지해야 함 |
이해성(Understandable) |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 불분명하거나 추상적인 표현은 피함 |
가독성(Readable) | 표준화된 템플릿등을 활용하여 문서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함 v1.0, v2.0 등과 같이 문서 인덱스에 대한 규칙이나 목차를 제공해야 함 읽기 쉽도록 줄 간격, 단락, 들여쓰기 등의 기준을 마련 시각적인 효과를 위해 여백이나 빈 페이지, 하이라이팅을 일관성 있게 지정 하이퍼링크 등을 지정하여 문서들이 서로 참조될 수 있도록 지정 |
수정 용이성(Modifiable) | 시나리오의 수정이나 개선이 쉬워야 함 |
추적 용이성(Traceable) | 변경 사항은 언제, 어떤 부분이, 왜 발생했는지 쉽게 추적할 수 있어야 함 |
섹션15. HCI / UX / 감성공학
1.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or Interface)
- 사람이 시스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문
- 최종 목표는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있어 최적의 사용자 경험(UX)을 만드는 것
- 원래 HCI 사람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연구해서 사람이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만드는 학문이였으나 대상이 컴퓨터뿐만 아니라 서비스, 디지털 콘텐츠 등으로 사람도 개인뿐아니라 사회나 집단으로 확대 되었음
- 어떤 제품이 좋은 제품인지, 어떻게 하면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는지 등을 연구
2. UX(User Experience)
-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
- 단순히 기능이나 절차상의 만족뿐 아니라 사용자가 참여, 사용, 관찰하고 상호 교감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가치 있는 경험을 말함
- 기술을 효용성 측면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하나의 방향으로 보는 새로운 개념
- UI가 사용성, 접근성, 편의성을 중시한다면 UX는 이러한 UI를 통해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이나 감정을 중시
UX의 특징
- 주관성(Subjectivity) : 사람들의 개인적, 신체적, 인지적 특성에 따라 다르므로 주관적
- 정황성(Contextuality) : 경험이 일어나는 상황 또는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음
- 총체성(Holistic) : 개인이 느끼는 총체적인 심리적, 감성적인 결과
3. 감성(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한 경험을 통해 얻은 복합적인 감각) 공학
- 제품이나 작업환경을 사용자의 감성에 알맞도록 설계 및 제작하는 기술로 인문사회과학, 공학, 의학 등 여러 분야의 학문이 공존하는 종합과학
- '감성'을 과학적으로 측정하기 위해서는 생체계측 기술, 감각계측 기술, 센서, 인공지능, 생체제어 기술 등이 요구됨
- 목적은 인간의 삶을 편리하고 안전하며 쾌적하게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인간의 감성을 구체적으로 제품 설계에 적용하기 위해 공학적인 접근 방법을 사용함
- 인간의 신체적, 정식적 특성을 배려한 제품 설계에서 더 나아가 인간의 감성까지 고려하고 HCI 설계에 인간의 특성과 감성을 반영한 것
- 개인이 느끼는 총체적인 심리적, 감성적인 기능에 해당 됨
감성공학의 요소기술
- 기반 기술 : 제품 설게에 적용할 인간의 특성을 파악
- 구현 기술 : 인간의 특성에 맞는 인터페이스를 구현
- 응용 기술 : 인간에 맞는지 파악하여 새로운 감성을 만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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