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타임리프 - 기본기능
-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11
-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8
- 스프링 mvc2 - 로그인 처리
- 스프링 mvc1 - 스프링 mvc
- 스프링 고급 - 스프링 aop
-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14
- 2024 정보처리기사 시나공 필기
-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12
-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1
- 게시글 목록 api
-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6
- 코드로 시작하는 자바 첫걸음
-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5
- @Aspect
-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4
- jpa 활용2 - api 개발 고급
-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3
- 스프링 db2 - 데이터 접근 기술
- 스프링 mvc2 - 검증
-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7
- 스프링 mvc1 - 서블릿
- 스프링 입문(무료)
- 2024 정보처리기사 수제비 실기
- jpa - 객체지향 쿼리 언어
-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2
- 스프링 db1 - 스프링과 문제 해결
-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13
-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9
- 스프링 mvc2 - 타임리프
Archives
- Today
- Total
나구리의 개발공부기록
3장 -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핵심 요약 본문
2024정보처리기사 준비 정리(필기 - 시나공, 실기 - 수제비)/필기 2강 - 소프트웨어 개발
3장 -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핵심 요약
소소한나구리 2024. 4. 28. 11:512024년도 시나공 필기 책 내용 정리
섹션10. 소프트웨어 패키징
1. 소프트웨어 패키징의 개요
- 개발자가 아닌 사용자 중심으로 진행
- 소스 코드는 향후 관리를 고려하여 모듈화하여 패키징
- 다양한 환경에서 소프트웨어를 손쉽게 사용 할 수 있도록 일반적인 배포 형태로 패키징
2. 패키징 시 고려사항
- 사용자에게 배포되는 소프트웨어이므로 내부 콘텐츠에 대한 암호화 및 보안을 고려
- 다른 여러 콘텐츠 및 단말기 간 DRM(디지털 저작권 관리)연동을 고려
-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한 복잡성 및 비효율성 문제를 고려
- 제품 소프트웨어 종류에 적합한 암호화 알고리즘을 적용
섹션11.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1. 디지털 저작권 관리(Digital Right Management)
- 저작권자가 배포한 디지털 콘텐츠가 저작권자가 의도한용도로만 사용되도록 디지털 콘텐츠의 생성, 유통, 이용까지의 전 과정에 걸쳐 사용되는 디지털 콘텐츠 관리 및 보호 기술
2.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의 구성요소
- 클리어링하우스(Clearing House) : 저작권에 대한 사용권한, 라이선스 발급, 사용량에 따른 결제 관리 등을 수행하는 곳
- 콘텐츠 제공자(Contents Provider) : 콘텐츠를 제공하는 저작권자
- 패키저(Packager) : 콘텐츠를 메타 데이터와 함께 배포가능한 형태로 묶어 암호화하는 프로그램
- 콘텐츠 분배자(Contents Distributor) : 암호화된 콘텐츠를 유통하는 곳이나 사람
- DRM 컨트롤러(DRM Controller) : 배포된 콘텐츠의 이용 권한을 통제하는 프로그램
- 보안 컨테이너(Security Container) : 콘텐츠 원본을 안전하게 유통하기 위한 전자적 보안장치
3. DRM의 기술 요소
- 암호화 : 콘텐츠 및 라이선스 암호화 기술
- 키 관리 : 콘텐츠를 암호화한 키에 대한 저장 및 분해 기술
- 식별 기술 : 콘텐츠에 대한 식별 체계 표현 기술
- 저작권 표현 : 라이선스의 내용 표현 기술
- 정책 관리 : 라이선스 발급 및 사용에 대한 정책 표현 및 관리 기술
- 크랙 방지 : 크랙에 의한 콘텐츠 사용 방지 기술
섹션12. 소프트웨어 설치 매뉴얼 작성 / 섹션13. 소프트웨어 사용자 매뉴얼 작성
1. 소프트웨어 설치 매뉴얼
- 설치 매뉴얼은 사용자를 기준으로 작성
- 기본사항 : 소프트웨어 개요, 설치 관련 파일, 설치 아이콘, 프로그램 삭제, 관련 추가 정보
2. 소프트웨어 사용자 매뉴얼 작성 순서
- 작성 지침 정의 -> 사용자 매뉴얼 구성 요소 정의 -> 구성요소별 내용 작성 -> 사용자 매뉴얼 검토
섹션14. 소프트웨어 버전 등록
1. 소프트웨어 패키징의 형상관리
- 소프트웨어의 개발 과정에서 소프트웨어의 변경 사항을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일련의 활동
-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체 비용을 줄이고, 개발 과정의 여러 방해 요인이 최소화되도록 보증하는 것을 목적
- 관리항목 : 소스코드, 프로젝트 계획, 분석서, 설계서, 프로그램, 테스트케이스 등,
- 형성 관리 도구 : Git, CVS, Subversion(SVN)등
2. 형상 관리 기능
- 형상 식별 : 형상 관리 대상에 이름과 관리 번호를 부여하고 계층 구조로 구분하여 수정 및 추적이 용이하도록 하는 작업
- 버전 제어 :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나 유지 보수 과정에서 생성된 다른 버전의 형상 항목을 관리하고 이를 위해 특정 절차와 도구를 결합시키는 작업
- 형상 통제 : 식별된 형상 항목에 대한 변경 요구를 검토하여 현재의 기준선(Base Line)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조정하는 작업
- 형상 감사 : 기준선의 무결성을 평가하기 위해 확인, 검증, 검열 과정을 통해 공식적으로 승인하는 작업
- 형상 기록 : 형상의 식별, 통제, 감사 작업의 결과를 기록 및 관리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작업
3. 소프트웨어의 버전 등록 관련 주요 기능
- 체크아웃(Check-Out) : 프로그램을 수정하기 위해 저장소(Repository)에서 파일을 받아옴
- 체크인(Check-In) : 체크아웃 한 파일의 수정을 완료한 후 저장소(Repository)의 파일을 새로운 버전으로 갱신
- 커밋(Commit) : 체크인을 수행할 때 이전에 갱신된 내용이 있는 경우 충돌(Conflict)을 알리고 diff도구를 이용해 수정한 후 갱신을 완료
섹션15.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도구
1. 분산 저장소 방식
- 버전 관리 자료가 하나의 원격 저장소와 분산된 개발자 PC의 로컬 저장소와 함께 저장되어 관리되는 방식
- 대표적으로 Git이 있음
2. RCS(Revision Control System)
- 여러 개발자가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시간에 따른 파일변화 과정을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도구
- 소스 파일을 동시에 수정하는 것을 방지하고 다른 방향으로 진행된 개발 결과를 합치거나 변경 내용을 추적할 수 있음
섹션16. 빌드 자동화 도구
1. Jenkins / Gradle
- Jenkins : JAVA 기반의 오픈 소스 형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빌드 자동화 도구
- Gradle : Groovy를 기반으로 한 오픈 소스 형태의 자동화 도구로 안드로이드 앱 개발환경에서 사용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