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2024 정보처리기사 시나공 필기
- 스프링 db2 - 데이터 접근 기술
- @Aspect
- 타임리프 - 기본기능
- jpa - 객체지향 쿼리 언어
-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3
-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4
- 스프링 입문(무료)
-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6
-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8
-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1
-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11
-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9
- 스프링 mvc2 - 검증
- 스프링 mvc1 - 서블릿
- 2024 정보처리기사 수제비 실기
- 스프링 고급 - 스프링 aop
-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5
- jpa 활용2 - api 개발 고급
- 스프링 db1 - 스프링과 문제 해결
-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2
- 스프링 mvc1 - 스프링 mvc
-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13
- 스프링 mvc2 - 로그인 처리
- 스프링 mvc2 - 타임리프
-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14
- 게시글 목록 api
-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12
-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7
- 코드로 시작하는 자바 첫걸음
Archives
- Today
- Total
나구리의 개발공부기록
3장 -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 섹션10. 소프트웨어 패키징, 섹션11.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섹션12. 소프트웨어 설치 매뉴얼 작성 본문
2024정보처리기사 준비 정리(필기 - 시나공, 실기 - 수제비)/필기 2강 - 소프트웨어 개발
3장 -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 섹션10. 소프트웨어 패키징, 섹션11.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섹션12. 소프트웨어 설치 매뉴얼 작성
소소한나구리 2024. 4. 28. 00:202024년도 시나공 필기 책 내용 정리
섹션 10.소프트웨어 패키징
1. 소프트웨어 패키징의 개요
- 모듈별로 생성한 실행 파일들을 묶어 배포용 설치 파일을 만드는 것을 말함
- 개발자가 아닌 사용자를 중심으로 진행하여 소스 코드는 향후 관리를 고려하여 모듈화 하여 패키징
-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 될 환경을 이해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소프트웨어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일반적인 배포 형태로 패키징
2. 패키징 시 고려사항
- 사용자의 시스템 환경(운영체제, CPU, 메모리 등)에 필요한 최소 환경을 정의
- UI(User Interface)는 사용자가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시각적인 자료와 함께 제공하고 메뉴얼과 일치시켜 패키징
- 소프트웨어는 단순히 패키징하여 배포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하드웨어와 함께 관리될 수 있도록 Managed Service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좋음
- 사용자에게 배포되는 소프트웨어이므로 내부 콘텐츠에 대한 암호화 및 보안을 고려
- 다른 여처 콘텐츠 및 단말기 간DRM(디지털 저작권 관리) 연동을 고려
-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한 복잡성 및 비효율성 문제를 고려
- 제품 소프트웨어 종류에 적합한 암호화 알고리즘 사용
*Managed Service : 고객에 사용중인 소프트웨어를 24시간 모니터링 하면서 문제 발생 시 현장에 바로 출동하여 필요한 점검을 수행하는 등의 체계적인 운영 관리와 유지 보수를 수행하는 서비스
3. 패키징 작업 순서
- 소프트웨어 개발 기법에 따라 달라지며 짧은 개발 주기를 반복하는 애자일 기법의 경우 보통 2 ~ 4주로 지정하고 각 주기가 끝날 때마다 패키징을 수행
- 프로젝트 개발 과정에서 주기별로 패키징한 결과물은 테스트 서버에 배포
- 마지막 개발 과정을 거쳐 최종 패키징한 결과물은 고객이 사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배포
- 온라인 배포 : 별도로 마련한 운영 서버에 설치 및 사용 매뉴얼과 함께 배포 파일을 등록하여 고객에 직접 다운받아 사용
- 오프라인 배포 : CD-ROM 이나 DVD, USB등에 설치 및 사용 매뉴얼과 함께 배포 파일을 담음
순서도
- 기능 식별 : 작성된 코드의 기능 확인
- 모듈화 : 확인된 기능 단위로 코드들을 분류
- 빌드진행 : 모듈 단위별로 실행파일 생성
- 사용자 환경 분석 : 웹, 모바일, PC 등 소프트웨어가 사용될 환경이나 운영체제, CPU, RAM 등의 최소 운영 환경을 정의
- 패키및 및 적용 시험 : 빌드된 실행 파일들을 정의된 환경에 맞게 배포용 파일 형식으로 패키징하고, 정의된 환경과 동일한 환경에서 패키징 결과를 테스팅한 후 소프트웨어에 대한 불편사항을 사용자 입장에서 확인
- 패키징 변경 개성 : 확인된 불편 사항을 반영하기 위한 패키징의 변경 및 개선을 진행
- 배포 : 배포 수행 시 오류가 발생하면 해당 개발자에게 전달하여 수정을 요청
섹션 11.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1. 저작권의 개요
- 소설, 시, 논문, 강연, 연술, 음악, 연극, 무용, 컴퓨터 프로그램 저작물 등에 대하여 창작자가 가지는 배타적 독점적 구너리로 타인의 침해를 받지 않을 고유한 권한
- 컴퓨터 프로그램들과 같이 복제하기 쉬운 저작물에 대해 불법 복제 및 배포 등을 막기 위한 기술적인 방법을 통칭해 저작권 보호 기술이라고 함
2.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Digital Right Management)의 개요
- 저작권자가 배포한 디지털 콘텐츠가 저작권자가 의도한 용도로만 사용되도록 디지털 콘텐츠의 생성, 유통, 이용까지의 전 과정에 걸쳐 사용되는 디지털 콘텐츠 관리 및 보호 기술
- 원본 콘텐츠가 아날로그인 경우 디지털로 변환한 후 패키저(Packager)에 의해 DRM 패키징을 수행
- 콘텐츠의 크기에 따라 음원이나 문서와 같이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사용자가 콘텐츠를 요청하는 시점에서 실시간으로 패키징을 수행하고 크기가 큰 경우에는 미리 패키징을 수행한 후 배포
- 패키징을 수행하면 콘텐츠에는 암호화된 저작권자의 전자서명이 포함되고 저작권자가 설정한 라이선스 정보가 클리어링 하우스에 등록
- 사용자가 콘텐츠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클리어링 하우스에 등록된 라이선스 정보를 통해 사용자 인증과 콘텐츠 사용 권한 소유 여부를 확인 받아야 함
- 종량제 방식을 적용한 소프트웨어의 경우 클리어링 하우스를 통해 서비스의 실제 사용량을 측정하여 이용한 만큼의 요금을 부과
*클리어링 하우스(Clearing House) : 디지털 저작권 라이선스의 중개 및 발급을 수행하는 곳으로 디지털 저작물의 이용 내역을 근거로 저작권료의 정산 및 분배가 수행됨
'Clearing' 에는 결제, 청산 이라는 의미도 있으므로 클리어링 하우스는 결제가 이루어지는 곳으로 해석할 수도 있음
* 종량제 방식 : 실제 사용한 양에 따라 요금을 차등 적용하는 방식
3. 디지털 저작권 관리의 흐름 및 구성 요소
- 클리어링 하우스(Clearing House) : 저작권에 대한 사용 권한, 라이선스 발급, 암호화된 키 관리, 사용량에 따른 결제 관리 등을 수행하는 곳
- 콘텐츠 제공자(Contents Provider) : 콘텐츠를 제공하는 저작권자
- 패키저(Packeger) : 콘텐츠를 메타 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형태로 묶어 암호화 하는 프로그램
- 콘텐츠 분배자(Contents Distributor) : 암호화된 콘텐츠를 유통하는 곳이나 사람
- 콘텐츠 소비자(Customer) : 콘텐츠를 구매해서 사용하는 주체
- DRM 컨트롤러(DRM Controller) : 배포된 콘텐츠의 이용 권한을 통제하는 프로그램
- 보안 컨테이너(Security Container) : 콘텐츠 원본을 안전하게 유통하기 위한 전자적 보안 장치
*메타데이터(Meta Data) :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 데이터에 대한 속성 정보등을 설명하기위한 데이터
4. 디지털 저작권 관리의 기술 요소
구성 요소 | 설 명 |
암호화(Encryption) | 콘텐츠 및 라이선스를 암호화하고 전자 서명을 할 수 있는 기술 |
키 관리(Key Management) | 콘텐츠를 암호화한 키에 대한 저장 및 분배 기술 |
암호화 파일 생성(Packager) | 콘텐츠를 암호화된 콘텐츠로 생성하기 위한 기술 |
식별 기술(Identification) | 콘텐츠에 대한 식별 체계 표현 기술 |
저작권 표현(Right Expression) | 라이선스의 내용 표현 기술 |
정책 관리(Policy Management) | 라이선스 발급 및 사용에 대한 정책 표현 및 관리 기술 |
크랙 방지(Tamper Resistance) | 크랙에 의한 콘텐츠 사용 방지 기술 |
인증(Authentication) | 라이선스 발급 및 사용의 기준이 되는 사용자 인증 기술 |
섹션 13. 소프트웨어 설치 매뉴얼 작성
1. 소프트웨어 설치 매뉴얼의 개요
- 개발 초기에서부터 적용된 기준이나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과정에 필요한 내용을 기록한 설명서와 안내서
- 사용자 기준으로 작성하며 설치 시작부터 완료할 때까지의 전 과정을 빠짐없이 순서대로 설명
- 설치 과정에서 표시될 수 있는 오류 메시지 및 예외 상황에 관한 내용을 별도로 분류하여 설명
- 목차 및 개요, 서문, 기본 사항 등이 기본적으로 포함 되어있어야 하며 목차에는 전체 설치 과정을 순서대로 요약한 후 관련 내용의 시작 페이지를 함께 기술
- 설치 매뉴얼의 주요 특징, 구성과 설치 방법, 순서 등의 내용을 기술
2. 서문
- 문서 이력, 설치 매뉴얼의 주석, 설치 도구의 구성, 설치 환경 체크 항목을 기술
- 문서 이력 예시
버전 | 작성자 | 작성일 | 검토자 | 일시 | 검수인 |
v 0.1 | 박개발 | 2021-04-21 | 황종근 | 2021-04-15 | 박인식 |
변경내용 | 최초 작성 |
- 설치 매뉴얼의 주석 : 주의 사항과 참고 사항을 기술
- 주의 사항 :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때 사용자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중요한 내용을 기술
- 참고 사항 : 설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용자의 환경이나 상황에 대한 내용을 기술
- 설치 도구의 구성
- exe(실행 파일), dll(장치의 드라이버 등 프로그램 설치 과정에서 필요한 경우 호출에서 사용하는 동적 링크 라이브러리 파일, ini(window기반의 기본 구성 값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 사용되는 설정 초기화 파일), chm(HTML 로 구성된 도움말 파일) 등의 설치 관련 파일에 대해 설명
- 폴더 및 설치 프로그램 실행 파일에 대해 설명
- 설치 과정 및 결과가 기록되는 log 폴더에 대해 설명
- 설치 환경 체크 항목
항목 | 내용 |
사용자 환경 | CPU, Memory, OS 등 |
응용 프로그램 | 설치 전 다른 응용프로그램 종료 |
업그레이드 버전 | 업그레이드 이전 버전에 대한 존재 유무 확인 |
백업 폴더 확인 | 데이터 저장 폴더를 확인하여 설치 시 폴더를 동기화 |
3. 기본 사항 (기본적으로 설명 되어야할 항목)
항목 | 내용 |
소프트웨어의 개요 | 주요 기능 및 UI 설명 UI 및 화면 상의 버튼, 프레임 등을 그림으로 설명 |
설치 관련 파일 | 소프트웨어 설치에 필요한 파일 설명 exe, ini, log 등의 파일 설명 |
설치 아이콘(Installation) | 설치 아이콘 설명 |
프로그램 삭제 | 설치된 소프트웨어의 삭제 방법 설명 |
관련 추가 정보 | 소프트웨어 이외의 관련 설치 프로그램 정보 소프트웨어 제작사 등의 추가 정보 기술 |
4. 설치 매뉴얼 작성 순서
- 기능 식별 : 소프트웨어의 개발 목적과 주요 기능을 흐름 순으로 정리하여 기록
- UI 분류 : 설치 매뉴얼을 작성할 순서대로 UI를 분류한 후 기록
- 설치 파일/백업 파일 확인 : 폴더 위치, 설치 파일, 백업 파일 등의 개별적인 기능을 확인하여 기록
- Uninstall 절차 확인 : 직접 Uninstall을 수행하면서 그 순서를 단계별로 자세히 기록
- 이상 Case 확인 : 설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Case를 만들어 확인하고 해당 Case에 대한 대처법을 자세하게 기록
- 최종 매뉴얼 적용 : 설치가 완료된 화면과 메세지를 캡처하여 추가하고 완성된 매뉴얼을 검토하고 고객 지원에 대한 내용을 기술
'2024정보처리기사 준비 정리(필기 - 시나공, 실기 - 수제비) > 필기 2강 - 소프트웨어 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장 -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핵심 요약 (0) | 2024.04.28 |
---|---|
3장 -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 섹션13. 소프트웨어 사용자 매뉴얼 작성, 섹션14. 소프트웨어 버전 등록, 섹션15.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도구, 섹션16. 빌드 자동화 도구 (1) | 2024.04.28 |
2장 - 통합 구현 핵심 요약 (0) | 2024.04.27 |
2장 - 통합 구현 | 섹션7. 단위 모듈 구현, 섹션8. 단위 모듈 테스트, 섹션9. 개발 지원 도구 (0) | 2024.04.25 |
1장 - 데이터 입・출력 구현 핵심 요약 (0) | 2024.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