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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섹션15. 스크립트 언어, 섹션16. 라이브러리, 섹션17. 예외 처리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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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섹션15. 스크립트 언어, 섹션16. 라이브러리, 섹션17. 예외 처리
소소한나구리 2024. 5. 10. 13:562024년도 시나공 필기 책 내용 정리
섹션15. 스크립트 언어
1. 스크립트 언어(Script Language)
- HTML 문서 안에 직접 프로그래밍 언어를 삽입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기계어로 컴파일 되지 않고 별도의 번역기가 소스를 분석하여 동작하게 하는 언어
- 게시판 입력, 상품 검색, 회원 가입 등과 같은 데이터베이스 처리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주로 사용함
- 클라이언트의 웹 브라우저에서 해석되어 실행되는 클라이언트용 언어와 서버에서 실행된 후 클라이언트로 보내는 서버용 언어가 있음
- 서버용 스크립트 언어 : ASP, JSP, PHP, 파이썬
- 클라이언트용 스크립트 언어 : 자바 스크립트(javascript), VA스크립트(Visual Basic Script)
2. 스크립트 언어의 장/단점
- 컴파일 없이 바로 실행하므로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음
- 배우고 코딩하기 쉬움
- 개발 시간이 짧음
- 소스 코드를 쉽고 빠르게 수정할 수 있음
- 코드를 읽고 해석해야 하므로 실행 속도가 느림
- 런타임 오류가 많이 발생함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
웹 페이지의 동작을 제어하는 데 사용되는 클라이언트용 스크립트 언어 클래스 기반의 객체 상속을 지원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성격도 갖고 있음 Prototype Link와 Prototype Object를 통해 프로토타입 개념을 활용 할 수 있음 Prototype Link,Object : 자바스크립트에서 포로토타입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념, 객체가 생성될 때 생성된 객체의 원형을 Prototype Object라 하고 생성된 객체와 원형을 연결하는 링크를 Prototype Link라고 함 |
VB 스크립트 (Visual Basic Script) |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자바 스크립트에 대응하기 위해 제작한 언어로 Active X를 사용하여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애플리케이션들을 컨트롤 할 수 있음 Active X :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Windows환경의 응용 프로그램을 웹과 연결하기 위해 개발한 프로그램 기술, 동적인 콘텐츠와 응용 프로그램 제작이 편리함 |
ASP (Active Server Page) |
서버 측에서 동적으로 수행되는 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언어로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작하였음 Windows 계열에서만 수행 가능한 프로그래밍 언어 |
JSP (Java Server Page) |
JAVA로 만들어진 서버용 스크립트,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사용이 가능함 |
PHP (Professional Hypertext Preprocessor) |
서버용 스크립트 언어로 Linux, Unix, Windows 운영체제에서 사용 가능함 C, Java 등과 문법이 유사하므로 배우기 쉬워 웹 페이지 제작에 많이 사용됨 |
파이썬(Python) | 귀도 반 로섬(Guido van Rossum)이 발표한 대화형 인터프리터 언어 객체지향 기능을 지원하고 플랫폼에 독립적이며 문법이 간단하여 배우기 쉬움 인터프리터 언어 : 원시 프로그램을 줄 단위로 번역하여 바로 실행해 주는 언어 |
쉘 스크립트 | 유닉스/리눅스 계열의 쉘(Shell)에서 사용되는 명령어들의 조합으로 구성된 스크립트 언어 컴파일 단계가 없어 실행 속도가 빠름 저장 시 확장자로 .sh가 붙음 쉘의 종류 : Bash Shell, Bourne Shell, C Shell, Korn Shell 등 쉘 스크립트에서 사용되는 제어문 - 선택형 : if, case - 반복형 : for, while, until |
Basic | 절차지향 기능을 지원하는 대화형 인터프리터 언어,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문법 구조가 특징 |
섹션16. 라이브러리
1. 라이브러리의 개념
-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자주 사용하는 함수나 데이터들을 미리 만들어 모아 놓은 집합체,
- 자주 사용하는 함수들의 반복적인 코드 작성을 피하기 위해 미리 만들어 놓은 것으로 필요할 때 호출하여 사용
- 프로그래밍 언어에 따라 일반적으로 도움말, 설치 파일, 샘플 코드 등을 제공
- 라이브러리는 모듈과 패키지 모두를 의미함
(모듈 : 하나의 기능이 한개의 파일로 구현된 형태,
패키지 : 하나의 패키지 폴더 안에 여러 개의 모듈을 모아놓은 형태) - 표준 라이브러리 : 프로그래밍 언어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라이브러리로외부 라 여러 종류의 모듈이나 패키지 형태임
- 외부 라이브러리 : 개발자들이 필요한 기능들을 만들어 인터넷 등에 공유해 놓은 것으로 외부 라이브러리를 다운받아 설치한 후 사용
2. C 언어의 대표적인 표준 라이브러리
- C언어는 라이브러리를 헤더 파일로 제공하는데, 각 헤더 파일에는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함수들이 정리 되어있음
- 헤더파일 사용 시 #include <stdio.h> 와 같이 include문을 이용해 선언한 후 사용해야 함
헤더 파일 | 기능 |
stdio.h | 데이터의 입/출력에 사용되는 기능들을 제공 주요함수 : printf, scanf, fprintf, fscanf, fclose, fopen 등 |
math.h | 수학 함수들을 제공 주요 함수 : sqrt, pow, abs 등 |
string.h | 문자열 처리에 사용되는 기능들을 제공 주요 함수 : strlen, strcpy, strcmp 등 |
stdlib.h | 자료형 변환, 난수 발생, 메모리 할당에 사용되는 기능들을 제공 주요 함수 : atoi, atof, srand, rand, malloc, free 등 |
time.h | 시간 처리에 사용되는 기능들을 제공 주요 함수 : time, clock등 |
3. JAVA의 대표적인 표준 라이브러리
- JAVA는 라이브러리를 패키지에 포함하여 제공하는데, 각 패키지에는 JAVA 응용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메소드들이 클래스로 정리되어 있음
- JAVA 에서 패키지를 사용하려면 import java.util 과 같이 import문을 이용해 선언 후 사용해야 함
- import로 선언된 패키지 안에 있는 클래스의 메소드를 사용할 때는 클래스와 메소드를 마침표로 구분하여 Math.abs()와 같이 사용함
패키지 | 기능 |
java.lang | 자바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인터페이스, 자료형, 예외 처리 등에 관련된 기능을 제공 import문 없이도 사용 가능함 주요 클래스 : String, System, Process, Runtime, Math, Error 등 |
java.util | 날짜 처리, 난수 발생, 복잡한 문자열 처리 등에 관련된 기능을 제공 주요 클래스 : Data, Calender, Random, StringTokenizer 등 |
java.io | 파일 입/출력과 관련된 기능 및 프로토콜을 제공함 주요 클래스 : InputStream, OutputStream, Reader, Writer 등 |
java.net | 네트워크와 관련된 기능을 제공 주요 클래스 : Socket, URL, InetAddress 등 |
java.awt |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관련된 기능을 제공 주요 클래스 : Frame, Panel, Dialog, Button, Checkbox 등 |
섹션17. 예외 처리
1. 예외 처리 개요
- 프로그램의 정상적인 실행을 방해하는 조건이나 상태를 예외(Exception)이라고 하며, 이러한 예외가 발생했을 때 프로그래머가 해당 문제에 대비해 작성해 놓은 처리 루틴을 수행하는 것
- 예외가 발생했을 때 일반적인 처리 루틴은 프로그램을 종료시키거나 로그를 남기도록 하는 것
- C++, Ada, JAVA, 자바스크립트와 같은 언어에는 예외 처리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며, 그 외의 언어에서는 필요한 경우 조건문을 이용해 예외 처리 루틴을 작성함
- 예외의 원인에는 컴퓨터 하드웨어 문제, 운영체제의 설정 실수, 라이브러리 손상, 사용자의 입력 실수, 받아들일 수 없는 연산, 할당하지 못하는 기억장치 접근 등 다양함
2. JAVA의 예외 처리
- JAVA는 잘못된 동작이나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예외를 객체로 취급하며, 예외와 관련된 클래스를 java.lang 패키지에서 제공함
- try ~ catch문을 이용해 예외를 처리함
- try 블록 코드를 수행하다 예외가 발생하면 예외를 처리하는 catch 블록으로 이동하여 예외 처리 코드를 수행하므로 예외가 발생한 이후의 코드는 실행되지 않음
- catch 블록에서 선언한 변수는 해당 catch 블록에서만 유효함
- try ~ catch 안에서 또다른 try ~ catch 문을 포함할 수 있음
- try ~ catch 문 안에서는 실행 코드가 한줄이라도 중괄호{}를 생략할 수 없음
try {
예외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코드;
} catch (예외객체1 매개변수) {
예외객체1에 해당하는 예외 발생 시 처리 코드;
} catch (예외객체2 매개변수) {
예외객체2에 해당하는 예외 발생 시 처리 코드;
} catch (예외객체n 매개변수) {
예외객체n에 해당하는 예외 발생 시 처리 코드;
} catch (Exception 매개변수) {
예외객체 1, 2, n에 해당하지 않는 예외 발생 시 처리코드;
} finally {
예외의 발생 여부와 관계없이 무조건 처리되는 코드
}
// Exception = 모든 예외의 최고 조상이며, 하위 예외 객체가 Exception보다 위의 catch문에 올 수 없음
3. JAVA의 주요 예외 객체
예외 객체 | 발생 원인 |
ClassNotFoundException | 클래스를 찾지 못한 경우 |
NosuchMethodException | 메소드를 찾지 못한 경우 |
FileNotFoundException | 파일을 찾지 못한 경우 |
InterruptedIOException | 입/출력 처리가 중단된 경우 |
ArithmeticException | 0으로 나누는 등의 산술 연산에 대한 예외가 발생한 경우 |
IllegalArgumentException | 잘못된 인자를 전달한 경우 |
NumberFormatException | 숫자 형식으로변환할 수 없는 문자열을 숫자 형식으로 변환한 경우 |
ArrayIndexOutOfBoundsException | 배열의 범위를 벗어난 접근을 시도한 경우 |
NegativeArraySizeException | 0보다 작은 값으로 배열의 크기를 지정한 경우 |
NullPointerException | 존재하지 않는 객체를 참조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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