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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구리의 개발공부기록

1장 - 요구사항 확인 | 섹션1.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본문

2024정보처리기사 준비 정리(필기 - 시나공, 실기 - 수제비)/필기 1강 - 소프트웨어 설계

1장 - 요구사항 확인 | 섹션1.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소소한나구리 2024. 4. 7. 17:49

2024년도 시나공 필기 책 내용 정리


섹션1.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0. 소프트웨어 공학의 개념(Software Engineering)

 

  • 소프트웨어의 위기를 극복하기위한 방안로 연구된 학문으로 여러 가지 방법론과 도구, 관리 기법들을 통해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함

 - 소프트웨어 공학의 정의

 

  • IEEE의 소프트웨어 공학 표준 용어 사전 : 소프트웨어의 개발, 운용, 유지보수, 폐기 처분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안
  • Fairley : 지정된 비용과 기간 내에 소프트웨어를 체계적으로 생산하고 유지보수하는데 관련된 기술적이고 관리적인 원리
  • Boehm : 과학적인 지식을 소프트웨어 설계와 제작에 응용하는 것이고 이를 개발, 운용 유지보수하는데 필요한 문서를 작성하는 과정

-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

  •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을 계속적으로 적용
  •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유지되도록 지속적으로 검증
  •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사항 및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록을 유지해야함

 

1. 소프트웨어 생명주기(Software Life Cycle)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바탕이 되는 것이며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정의하고 운용,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 것
  •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와 각 단계별 주요 활동, 그리고 활동의 결과에 대한 산출물로 표현(소프트웨어 수명 주기라고도함)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형에는 폭포수 모형, 프로토타입 모형, 나선형 모형, 애자일 모형 등이 있음

 

2.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

 

  • 한번 떨어진 물은 거슬러 올라 갈 수 없듯 소프트웨어 개발도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전제하에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 그결과를 철저히 검토, 승인하는 단계를 거쳐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
  •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가장 오래되고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 고전적 생명주기 모형이라고도함
  • 개발 과정의 한 단계가 끝나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선형 순차적 모형
  • 모형을 적용한 경험과 성공사례가 많고 제품의 일부가 될 매뉴얼을 작성해야함
  • 각 단계가 끝난 후에는 다음 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결과물이 명확하게 산출 되어야 함
  • 두 개 이상의 과정이 병행하여 수행되지 않음
  • 폭포수 모형의 과정

    • 타당성 검토 > 계획 > 요구 분석 > 설계 > 구현(코딩) > 시험(검사) > 유지보수

 

3. 프로토타입 모형(Prototype Model, 원형모형)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된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Prototype)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
  • 시제품은 의뢰자, 개발자 모두에게 참조 모델이 됨
  • 시스템의 일부 혹은 시스템의 모형을 만드는 과정으로 요구된 소프트웨어를 구현 -> 추후 구현단계에서 사용될 골격 코드가 됨
  • 새로운 요구사항이 도출될 때마다 이를 반영한 프로토 타입을 새롭게 만들면서 소프트웨어를 구현
  • 단기간 제작을 목적으로 하다보니 비효율적인 언어나 알고리즘이 사용될 수 있음 - 단점

구현(끝) -> 요구수집(시작) -> 빠른설계 -> 프로토타입 구축 -> 고객 평가 -> 프로토타입 조정 -> 구현(끝) 으로 반복되는 모형을 가지고 있다

 


 

4. 나선형 모형(Spiral Model, 점진적 모형)

 

  • 보헴(Boehm)이 제안한 모형으로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
  • 나선을 따라 돌듯 여러 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
  •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관리하고 최소화하는 것이 목적
  • 핵심 기술에 문제가 있거나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 적합
  • 점진적으로 개발 과정이 반복되어 누락되거나 추가적인 요구사항을 첨가할 수 있고 정밀하며 유지보수 과정이 필요 없음

계획 수립(계획 및 정의) -> 위험적 분석 -> 공학적 개발 -> 고객평가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개발

 


 

5. 애자일 모형(Agile Model)

 

  •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 과정을 진행
  • 좋은 것을 빠르고 낭비 없게 만들기위해 고객과의 소통에 초첨을 맞춘 방법론을 통칭
  • 기업 활동 전반에 걸쳐 사용되며 스프린트 혹은 이터레이션이라는 짧은 개발 주기를 반복하고 그 주기마다 결과물에 대한 고객의 평가와 요구를 적극 수용
  • 고객의 요구사항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개발 작업을 진행하며 소규모 프로젝트, 고도로 숙달된 개발자, 급변하는 요구사항에 적합
  • 애자일 모형 기반의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 스크럼(scrum)
    • XP(eXtreme Programming)
    • 칸반(Kanban)
    • Lean
    • 크리스탈(Crystal)
    • ASD(Adaptive Software Development)
    • 기능 중심 개발(FDD : Feature Driven Development)
    • DSDM(Dynamic System Development Method)
    • DAD(Disciplined Agile Delivery) 등등

 

애자일 선언

  • 2001년 17명의 애자일 전문 개발자가 공통의 관점을 정리해 애자일 SW 개발 선언문을 만듦

애자일 개발 4가지 핵심 가치

 

  1. 프로세스와 도구보다는 개인과 상호작용에 더 가치를 둔다
  2. 방대한 문서보다는 실행되는 SW에 더 가치를 둔다
  3. 계약 협상 보다는 고객과 협업에 더 가치를 둔다
  4. 계획을 따르기 보다는 변화에 반응하는 것에 더 가치를 둔다

 

애자일 개발 12가지 실행 지침

 

  1.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빠르고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고객을 만족 시킴
  2. 개발 막바지라도 요구사항 변경을 적극 수용
  3. 몇 개월이 아닌 몇 주 단위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를 제공
  4. 고객과 개발자 프로젝트 기간에 함께 일함
  5. 개발에 대한 참여 의지가 확실한 사람들도 팀을 구성하고 필요한 개발 환경과 지원을 제공하며 일을 잘 끝낼 수 있도록 신뢰
  6. 같은 사무실에서 얼굴을 맞대고 의견을 나눔
  7. 개발의 진척도를 확인하는 1차 기준은 작동하는 소프트웨어임
  8. 지속 가능한 개발을 장려하고 일정한 속도로 개발을 진행
  9. 기술적 우수성과 좋은 설계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면 민첩성이 향상됨
  10. 단순화를 추구
  11. 최상의 아키텍처, 명확한 요구사항, 최상의 설계는 자기 스스로 일을 주도하는 조직적인 팀으로부터 나옴
  12. 더 효과적인 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정기적으로 깊이 고민하고 그에 따라 팀의 행동을 조정

6. 폭포수 모형과 애자일의 비교

구분 폭포수 모형 애자일
새로운 요구사항 반영 어려움 지속적으로 반영
고객과의 의사소통 적음 지속적임
테스트 마지막에 모든 기능을 테스트 반복되는 일정 주기가 끝날 때마다 테스트
개발 중심 계획, 문서(메뉴얼) 고객